관악구에서 육아가 ‘어렵지 않은 이유’

0
39
person touching person's belly

아이를 낳고 기르는 일은 우리 관악 공동체 모두의 책무이자미래를 위한 위대한 투자입니다.”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도시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주민들의 출산과 육아를 위한 지원 정책에 힘을 싣고 있다.

먼저 구는 민간가정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하여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보육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2024년 11월 기준 관악구 내 총 157개소 어린이집 중 78개소가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체 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61.2%가 재원 중이다국공립으로 전환된 어린이집은 ▲매입비 ▲리모델링 비용 ▲보육교사의 인건비를 일부 지원받으며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양질의 공보육을 제공하게 된다.

보육 기관뿐만 아니라 한창 뛰어놀 아이들을 위한 놀이 활동안전하고 자유로운 놀이공간’ 역시 부모들의 공통적인 고민거리다.

난곡재생활력소(관악구 난곡로24가길 53) 2층에 위치한 서울형 키즈카페 난곡동점은 미술 특화 키즈카페이다아이들은 놀이공간뿐만 아니라붓과 양손에 물감을 묻혀 도화지와 벽에 마음껏 그리며 집에서 쉽게 해볼 수 없던 촉감 놀이를 즐길 수 있다이용 가격은 2천 원으로(보호자 1천 원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였다.

2025년에는 키즈카페 2개소(행운동은천동)가 추가로 개관될 예정이다구는 유아 풀집라인 등 특색있는 키즈카페를 조성해 부모와 아이 모두의 취향을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지점별 특색있는 거점형 영유아 놀이공간 아이랑은 관악구만의 특화된 관악형 육아센터이다부모들은 아이랑에 모여 공동 육아하며 양육 정보를 공유하고아이들은 자유 놀이공간과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총 6개소가 조성된 아이랑은 ▲문화 및 부모 교육 프로그램(낙성대점▲영유아 특성화(음악프로그램(난향점▲맞벌이 가정을 위한 아빠랑 아이랑’(대학동점▲부모영아 오감 통합 발달 놀이(보라매점▲다문화가정 프로그램(신사점▲초등 저학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천점등 다양한 주제로 부모와 아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취학 아동 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관악구청 홈페이지(참여/예약▷아이랑)와 관악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gwanak.go.kr/site/educare)에서 예약할 수 있다아이랑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특성화 프로그램은 소정의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올해 11월부터 전국 최초로 2~4세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 관악구 깡충깡충 성장양육지원금이 지급된다성장양육지원금은 30만 원 상당의 관악사랑 상품권으로 연 1회 지급되어양육 가정의 경제적 부담 해소와 지역 상권 활성화를 함께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지원금 지급 대상 가정은 보조금24 홈페이지(www.gov.kr)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성장양육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구는 가족 맞춤형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관악구 가족센터와 구 최초의 가족 문화 복합시설인 관악 가족행복센터를 운영하며 가족 친화형 공간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힐링·정원 도시라는 공원 여가 도시브랜드에 걸맞게 구는 아이들을 위한 도심 속 자연 문화 콘텐츠 마련도 잊지 않았다봄과 가을철에는 아이들의 생태 감수성 향상을 위한 유아숲체험원과 자연을 관찰하고 배우는 유아 자연 배움터를 운영한다여름철에 개장하는 별빛내린천과 관악산 신림계곡낙성대공원 일대 어린이 물놀이장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라려면 우리 관악 공동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앞으로도 믿고 맡길 수 있는 돌봄 체계와 보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아이 낳고 살기 좋은 도시 관악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관악구청 여성가족과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